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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첫 클래식 전용홀 ‘부산콘서트홀’(부산진구 연지동)의 개관 페스티벌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정명훈 지휘자와 함께 공연을 이끄는 ‘아시아필하모닉오케스트라(APO)’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APO는 세계 유명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는 아시아 연주자 103명이 모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이다. 정명훈 지휘자의 주도로 1997년 처음 활동을 시작했으며, 부산콘서트홀 개관을 계기로 구성원을 재정비하고 오랜만에 활동을 재개했다.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으로 있는 박지윤 바이올리니스트를 악장으로, 베를린필 도쿄필 중국국가대극원교향악단 서울시립교향악단 등 국내 신한 마이카 대출 한도 외 유명 오케스트라에서 수석급으로 있는 이들이 단원으로 참여했다. 단원의 60%는 한국인이고, 40%는 중국과 일본의 연주자가 대다수인 가운데 한국과 인연이 있는 외국 연주자들도 함께하고 있다.
기량이 뛰어난 연주자들이 모였다고 하지만 며칠 만에 새로운 공연장에 적응하고 서로 호흡을 맞추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APO는 정명훈 지 카드대납대출 휘자를 중심으로 빠르게 안정을 찾으며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APO 단원 이정욱(더블베이스), 알렉상드르 바티(트럼펫), 리카르도 테르조(바순), 박경민(비올라)이(왼쪽부터) 지난 26일 부산콘서트홀에서 개관 페스티벌 참여 소감을 말하고 있다. 박지윤 악장은 일 유치원 급식비 정상 전화통화로 소감을 전했다. 클래식부산 제공



지난 26일 부산콘서트홀에서 만난 APO 단원들은 “정명훈 지휘자와 함께하고 싶어 참여했고, 너무 많은 것을 배우며 즐겁게 연주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박지윤 악장은 “정명훈 지휘자의 음악을 잘 아는 단원들이 모여 함께 연주를 서울 월변 완성하는 것이 뿌듯하다. 모든 단원이 부산콘서트홀 오프닝 페스티벌, 즉 첫 무대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스럽다고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AP 부산은행소상공인대출 O 악장 박지윤(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 ⓒKim Jewon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유일한 한국 단원인 박경민 비올라 부수석은 “정명훈 지휘자와 함께 음악을 하고 싶어 빠듯한 일정에도 흔쾌히 참여하게 됐다. 처음에는 다소 긴장했는데 함께 연주하며 정말 많은 것을 배웠고, 음악에 대한 사랑이 대단하신 분이라고 느꼈다”고 참여 이유를 소개했다.

박경민 부수석의 남편으로 APO와 인연을 맺게 된 리카르도 테르조 바순 수석(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수석) 역시 “아시아 각국의 실력 있는 연주자들이 참여한 최고의 오케스트라인 것 같다. 부산의 관객들도, 아름다운 콘서트홀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정명훈 지휘자와 APO 단원들이 부산콘서트홀에서 공연을 연습하고 있다. 클래식부산 제공


이들은 부산콘서트홀이 매력적인 공연장이라고 입을 모았다. 부산 알리오시오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며 정명훈 지휘자와 인연을 맺은 것을 계기로 APO에 합류한 이정욱 더블베이스 부수석(도이체오퍼 베를린 단원)은 “부산 사람으로서 콘서트홀이 생긴 것이 매우 기쁘다. 새 공연장이지만 음향도 좋고, 공원 안에 있는 것도 멋지다. 파이프오르간 역시 훌륭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경민 부수석은 “유럽의 공연장에 익숙한 편인데, 그곳은 나무 재질의 마감재 영향으로 소리가 홀을 감싸안는 느낌이 있다. 반면 이곳은 마감재가 달라 조금 울리는 것 같다. 다만 객석에서는 소리가 좋게 느껴진다고 해서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정명훈 지휘자와 오래전 인연을 맺고 한국에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는 트럼펫 수석 알렉상드르 바티(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는 “처음 온 공연장이라 적응하는 데 조금 시간이 필요했지만 다들 경험이 많은 연주자들이라 금세 집중됐다. 공연장이 검은색이 아닌, 다채로운 색으로 채워져 연주자로서 오래 머물고 싶은 곳인 것 같다”고 밝혔다.
APO는 27, 28일 이틀간 베토벤의 오페라 ‘피델리오’ 공연을 끝으로 첫 활동을 마무리한다. 클래식부산 관계자는 “당장 수준 높은 연주단체를 꾸리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APO가 주요 프로젝트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중일 연주자가 호흡을 맞추는 오케스트라인 만큼, APO를 통해 부산콘서트홀이 아시아 음악의 구심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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