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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그룹 내 건설기계 양대 법인인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를 하나로 묶는다. 이중 운영을 유지하기보다 체질을 바꾸고 전략을 단일화하는 쪽에 무게를 뒀다. 
이번 합병으로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 순위는 20위권에서 10위권 초중반대로 올라선다. 반등기 이전에 브랜드 입지를 선점해 시장 주도권을 먼저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체질 바꾸는 '시장의 타이밍'
2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는 계열 건설기계 법인 두 곳을 하나로 합쳐 조직을 재정비한다. 합병은 2026년 1월1일 효력이 발생하며 오는 9월16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와 기업결합 심사를 거쳐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마이너스대출 . 새 이름은 'HD건설기계'다.
두 회사는 각각 HD현대의 건설기계 중간지주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 산하에 있으면서도 굴착기, 휠로더, 미니장비, 유압 시스템 등 전체 제품군의 70~80%가 겹칠 정도로 실질적 중복이 컸다.
다만 브랜드 전략과 사업 운영 체계는 차이가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건설장비를 중심으로, HD 대부업등록협회 현대인프라코어는 엔진과 유압 시스템 등 중장비 부문에 보다 집중하는 방식으로 역할을 분리해왔다. 법인이 나뉘어 있던 만큼 생산·구매·연구개발·영업 등 주요 기능도 각자 운영돼 왔다. 
출발점 자체도 달랐다. HD현대건설기계는 과거 현대중공업의 건설기계 사업부에서 분리된 조직이고 HD현대인프라코어는 대우그룹 해체 후 두산그룹에 인수돼 '두산 체크카드 현금서비스 인프라코어'로 운영되다가 2021년 HD현대에 편입됐다. 전자는 울산에 본사를 두고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후자는 인천 기반으로 북미·유럽 등 선진국 중심 전략을 펼쳐왔다. 본사 위치부터 조직 문화, 시장 접근 전략까지 다른 길을 걸어온 셈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 인수 이후 양사는 북미·유럽 등지에서 커스터마이제이션 센터를 공동 운영하 중소기업월차 고 일부 생산기지를 통합하며 점진적으로 협업을 강화해왔다. 그러나 법인이 분리된 이상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은 따로일 수밖에 없었고 구조적 비효율이 남았다. HD현대가 이번에 합병을 선택한 것도 이 같은 이중 운영 체제를 정리하고 조직 역량을 한 방향으로 집중하기 위해서다.
법인이 하나로 통합되면 중복 조직을 조정하고 원가 절감 효과를 낼 보증재단 수 있다. 동시에 지역별 맞춤형 생산 체계를 강화해 시장 대응 속도도 높일 수 있다. 예컨대 유럽엔 유럽 사양 장비를, 북미엔 북미 특화 제품을 집중 투입하는 방식이다. 의사결정 체계가 일원화되면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도 전략적 전환이 훨씬 기민해진다.



HD현대건설기계 연간 실적./그래픽=비즈워치





HD현대인프라코어 연간 실적./그래픽=비즈워치


건설기계 시장은 최근 2년간 중국 부동산과 글로벌 금리 상승 등으로 부진했지만 2026년 전후로는 인프라 투자 재개가 기대되는 구간이다. 금리 인하 사이클 전환과 함께 미국·유럽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노후 시설 교체 수요, 아시아 신흥국의 도시화 흐름이 맞물려서다. 시장 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은 2023년 2070억 달러(한화 약 281조원)에서 2030년 3630억 달러(약 493조원)로 확대될 전망이다. 연 평균 8.4% 성장세다.
특히 이번 합병 결정은 경기 반등기 이전에 체계를 정비하겠다는 선제 조치 성격이 짙다. HD현대 관계자는 “건설기계 업황이 2년 연속 부진한 가운데 체질 개선과 원가 절감 효과를 먼저 확보하면 향후 반등기에 더 큰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부터 수익모델까지 '재설계'
이번 합병으로 HD현대는 건설기계 부문의 전사 전략을 전면 재정비한다.
우선 브랜드는 기존처럼 HYUNDAI(현대)와 DEVELON(디벨론)의 이원 체제를 유지하되 역할 구분과 포지셔닝을 더욱 명확히 한다는 방침이다. 
HYUNDAI는 HD현대건설기계가, DEVELON은 HD현대인프라코어가 각기 사용해 온 브랜드다. 합병 후에도 브랜드는 유지되지만 혼선이 있던 시장 구간에서는 정리를 통해 고객 접점을 다듬고 브랜드 간 내부 경쟁을 줄이는 방향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 라인업 역시 콤팩트 장비부터 초대형 장비까지 풀라인업 체계로 구축한다. 특히 유럽이나 북미 시장처럼 고객 수요와 인증 기준이 까다로운 지역에는 시장 특화형 제품군을 투입해 점유율 확대를 노린다. 지금까지는 전략 수립이 분리돼 한계가 있었지만 통합 이후에는 생산·R&D부터 영업까지 일관된 전략 실행이 가능해진다.



사진=HD현대건설기계


수익 모델 역시 다변화한다. 단순히 굴착기나 로더 같은 건설장비뿐 아니라 엔진, AM(After Market·유지보수) 사업 등으로 사업 기반을 확장한다. 특히 AM 사업은 장비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부품 교체와 정비를 다루는 고수익 사업으로, 불황기에도 안정적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다. HD현대는 향후 이 부문을 집중 육성하고 전동화·스마트 장비·통합 솔루션 기반 R&D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는 이번 합병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매출 14조8000억원,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 톱10 진입을 목표로 제시했다. 합병 전에는 각각 20위권에 머물던 두 법인이 통합되면서 단숨에 12~13위권 수준으로 올라선다는 게 회사 측 계산이다. HD현대는 향후 브랜드 존재감을 높여 시장 반등기에 더 큰 성장 기회를 선점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양사의 합병은 HD현대인프라코어의 주주들에게 존속회사인 HD현대건설기계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병 비율에 따라 HD현대인프라코어 보통주 1주당 HD현대건설기계 보통주 0.1621707주가 배정된다.
도다솔 (did0903@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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