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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쯤 서울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과 뚝섬역을 방문해 역사 내 고객대기실, 냉방보조기 가동 상황 등을 점검했다. 두 역사는 모두 지상에 위치한 '비냉방 역사'로 에어컨 설치가 불가능한 역사다.
현재 서울 지하철 비냉방 역사는 지상역 25곳과 개통된 지 오래된 지하역 26곳 등 총 51개소다. 시는 이들 역사에 냉방 보완을 위해 고객대기실과 냉방보조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오 시장은 건 하나은행 햇살론 대입구역 현장을 둘러본 뒤 "폭염 속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으며, 관계자로부터 추가 설치 계획도 보고 받았다.
이후 지하철을 이용해 뚝섬역으로 이동한 오 시장은 열차 내 냉방 상태와 함께 비상호출장치, 폐쇄회로(CC)TV 등 안전시설을 직접 확인했다.
뚝섬역에서는 다음 달 신용보증기금 이전 초 운영을 목표로 조성 중인 업그레이드 고객대기공간 '동행쉼터' 공사 현장을 찾아 공정 상황을 점검했다.
동행쉼터는 냉·난방과 공기청정, 무선충전 등 편의시설을 갖춘 스마트 휴게공간으로,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구조로 조성된다.
오 시장은 "시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쾌적한 환경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를 법인사업자대출서류 신속히 마무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폭염에 대비해 냉방시설 설치가 어려운 지상역사는 동행쉼터 확충과 냉방보조기 가동을 강화하고, 노후 지하역사는 단계적인 환경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서민들의 주요 이동수단인 지하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현재 9개역 14개소에서 현대자동차 할부조건 운영 중인 지상역사 내 고객대기실을 이달 중 4개역 4개소 '동행쉼터' 추가 개장을 통해 19개 역사 33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하 역사에 대해서는 냉방시설 개선 등에 역사당 약 600억 원이 소요되는 만큼,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대응에도 나설 계획이다.
kjwowe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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